대양1리 평해 황씨 집성촌
메타데이터
항목 ID GC07400529
한자 大陽一里平海黃氏集姓村
영어공식명칭 Pyeonghae Hwang Clan's Collective Village in Daeyang1-ri
이칭/별칭 전닷마을
분야 성씨·인물/성씨·세거지
유형 지명/행정 지명과 마을
지역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대양리지도보기
시대 현대/현대
집필자 강중휘
[상세정보]
메타데이터 상세정보
성격 집성촌
가구수 21가구

[정의]

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대양리에 있는 평해 황씨 집성촌.

[개설]

평해황씨(平海黃氏)는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를 본관으로 하는 성씨이다. 평해황씨의 시조는 중국 후한 대의 학사로 교지국(交趾國)[지금의 월남]으로 가던 길에 풍랑을 만나 평해에 표착하여 살았다는 황락(黃洛)이다. 다만 그 계대가 분명하지 않아 고려 때 금오위대장군을 역임한 황온인(黃溫仁)을 기세조로 하여 세계를 이어가고 있다.

[명칭 유래]

영주시 문수면 대양1리 마을 표석에는 ‘전도’라 새겨져 있는데, 마을 유래비에 보면 임진왜란 때 공주이씨 이석간(李碩幹)[1509~1574]의 손자 이여(李璵)가 영주 뒤새[杜西]에서 이곳으로 이거하여 마을 이름을 ‘전도촌(傳道村)’이라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.

[형성 및 변천]

평해황씨전닷마을에 입향한 것은 조선 효종 때의 선비인 황명로(黃命老)[1638~1713]와 연관된다. 황명로는 20세가 되던 해 전도에 사는 공주이씨 이여의 아들 이유형(李惟馨)[1617~1692]의 딸에게 장가들어 안동의 춘파에서 옮겨와 전닷마을의 입향조가 되었다고 한다.

[자연환경]

전닷마을영주시 문수면 대양리에서 남으로 뻗어내린 산자락에 있는 마을이다. 남쪽으로 학가산(鶴駕山)을 마주 보고 구릉을 사이에 두고 뒤에는 영주시 장수면 소룡리(小龍里)문수면 와현(臥峴), 동쪽에는 문수면 수도리 머럼[遠岩]무섬, 남쪽에는 문수면 조제리(助梯里)와 접해있다. 전닷마을 앞에는 버드나무에 둘러싸인 연못이 있고, 그 안쪽에 있는 전도공원에는 소나무와 느티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.

[현황]

2019년 기준으로 영주시 문수면 대양1리 전닷마을에는 30가구에 60~70여 명이 살고 있으며, 그중 21가구 정도가 평해황씨이다. 마을에는 호곡(虎谷) 황유일(黃有一)[1561~1587]을 추모하여 후손들이 건립한 호곡정(虎谷亭)과 황도연(黃道淵)[1857~1913]을 추모한 정자인 도은정(道隱亭)이 있다.

[참고문헌]
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.
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